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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사회복지실천기술론(사회복지실천기술의 정의와 기초기술,과정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glory19 2024. 6.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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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사회복지과목 중 사회복지실천기술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정의와 기초기술 그리고 사회복지실천과정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

클라이언트는 자신이 직면한 복잡한 문제나 도전을 해결하기 위하여 사회복지사에게 도움을 요청하고, 이때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를 돕기 위해 하는 언어적행동 등을 기술이라고 표현한다. 사회복지영영 안에서의 기술(skil)이라는 용어는 학자 마다의 정의가 다르며, 사회복지실천기술에 대해서 Richmond(1972)는 개인과 개인, 그리고 사람과 그 사회 환경 사이에서 의적적 조정을 통하여 인격을 발달시켜 나가는 과정이라고 하였다. 또한 NASW(1973)은 개인과 집단, 지역사회가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고 개인의 능력을 회복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전문적인 활동이라고 정의하였다. Barker(1995)는 상대와의 대화능력과 클라이언트의 문제나 욕구 능력에 대한 사정능력, 자원개발을 하는데 있어서의 숙련성이라고 정의하였다.

 

2.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정의

-사회복지를 실천하는 과정 중 지식과 가치, 윤리가 발현되어야 한다.

-사회복지사에게 필요한 자질과 윤리의식이 일치해야 한다.

-전문적 통합성의 특징을 반영해야 한다.

-실천의 단계와 과정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실천의 목적과 일치해야한다.

 

3. 사회복지실천의 기초기술

-면접기술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어려움에 대해 함께 의사소통하고 관여하는 기술을 뜻한다. 클라이언트의 어려움, 처한 상황, 관심사를 정의하고 서비스 자격요건을 결정한다.

-사정기술

사회복지사가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 맥락에서 문제나 어려움을 발견하고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관련한 정보를 의미있게 만들도록 노력한다. 문제와 결과의 인과관계를 이해하고 클라이언트의 강점과 주변자원을 활용하여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어떻게 다룰지에 대해 전반적으로 고려한다. 이를 통하여 클라이언트 입장에서 변화할 수 있는 것과, 변화할 수 없는 것을 구분하고 변화할 수 있는 방법을 결정한다.

-개입기술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어려움을 해결하는 기술이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직면한 상황에 대해서 의도적 변화를 일으킬 수 있도록 하고, 잠재성을 개발하여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다. 계획에 기초하여 개입이 진행되며, 목적과 목표를 가지고 과정을 점검하게 된다. 필요한 경우 개입과정 중 계획은 수정될 수 있다.

-팀워크기술

문제해결을 위한 전문직과 공동으로 팀워크를 발휘하여 협력하는 기술이다.

-지지망구축기술

개입효과의 지속성으로 개입종결이 되더라도 클라이언트가 자립할 수 있도록 돕는다.

-평가 및 종결기술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협력적 노력을 평가하고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소거하거나 경감되었다는 목표치에 도달하였을 때 종결하는 기술이다. 전반적인 과정을 평가하고 결과에 대한 피드백을 하게 된다.

 

 

4. NASW의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필수기술 10가지

-이해 및 목적을 가지고 타인에게 경청하는 기술

-클라이언트의 정보를 이끌어내고 사정과 보고서를 준비하는 기술

-클라이언트의 언어적, 비언어적 행동을 관찰하고 해석하며 사정에 활용하는 기술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신뢰감을 얻는 기술

-지지적방식으로 민감한 정서적 주제를 이끌어내는 기술

-치료적 관계의 종결에 대해서 결정하는 기술

-조사연구의 결과와 전문적 문헌을 해석하는 기술

-갈등부분을 화해시키거나 협상하는 기술

-조직간의 연락,연계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

-후원자, 시민 등에게 사회적 욕구를 해석하고 전달하는 기술

 

5. 사회복지실천의 과정과 내용

-사례접수(case finding)

케이스를 발견하는 경우 클라이언트의 자발적 방문, 사회복지사의 가정방문, 타 기관의 외뢰접수 등의 다양한 경로로 접수가 된다.

-접수면접/스크리닝(intake)

클라이언트가 서비스에 대해 적격한 대상이 되는지 여부를 확인한다.

-진단(diagnosis)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기초정보를 수집하고 사정도구를 활용하여 자원과 강점을 분석한다. 진단은 사정이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존슨(johnson,1995)은 기존의 사정전에 수행하는 사례발견, 접수면접, 스크리닝, 진단을 생략하고 사회사업과정을 사정, 계획, 직접실천행동, 간접실천행동, 평가로 설정하여 진단과 사정을 같은 범주로 설명하기도 하였다.

-사정(assessment)

사정은 사정회의, 초기사정, 진전사정의 단계로 나눈다. 사정회의는 수집된 자료를 통한 서비스의 방향을 결정하게 되는 것이다. 초기사정은 서비스 시작 전에 수행한다. 진전사정은 초기,중간, 종결평가 시 수행한다. 사정과정에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 대한 정보수집 범위를 결정하고, 다양한 사정도구를 활용하여 결과를 분석하고 해석한다.

-서비스(service)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서비스 계획을 세우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평가(evaluation)

평가는 초기평가, 중간평가, 종결평가, 사례회의 등이 있다. 평가를 통하여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서비스계획에 맞게 서비스를 받고 있는지 과정을 점검하고 문제의 진전여부를 확인한다. 사회복지사는 여러 절차와 검사 도구를 활용한 평가과정을 통해 클라이언트를 정확하게 평가해야한다.

-종결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목적과 목표를 달성했다면 개입을 종결한다.

-사후관리

개입을 종결한 후에도 주기적으로 클라이언트이 상태와 환경을 확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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