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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사회복지실천기술론(기록기술)

by glory19 2024. 6.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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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기술론과목에서 기록기술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록의 정의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실천의 모든 단계를 기록하고 이를 보관해야할 의무를 가진다. 기록을 통해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의 면담이나 개입과정에 대해서 기억할 수 있고 서비스 목표 점검의 수단이 되기도 한다. 기록은 사회복지실천을 평가하는데 필요한 자료인 동시에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가 제공되었음을 확인하는 중요한 자료가 된다. 기록할 때 주의할 점은 비밀보장이 되어야하며, 객관적이고 논리성이 유지되어야 한다. 사회복지사는 모든 개입과정을 문서화시켜야할 책무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효과적인 서비스를 위한 모니터 기반이 된다. 체계적인 기록은 서비스 진행과정 동안 클라이언트에게 제공된 서비스 활동을 검토하고 평가하며 수정하는데 활용될 수 있다. 

 

2. 기록의 내용 

일반적인 기록의 7가지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클라이언트와 면담한 날짜: 연도와 날짜와 시간을 기입한다. 

-클라이언트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 클라이언트의 나이, 성별, 이름, 수입수준, 가족관계를 기록한다. 기관의 특수성이나 개별성에 따라 수집하는 정보의 범위는 다양하다. 

-클라이언트 접촉 사유: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현재 상황, 도움을 요청하게된 이유, 경로 등에 대해서 기록한다. 

-클라이언트 문제와 상황에 대한 자세한 정보: 클라이언트가 기관에 기대하는 것, 욕구, 주변자원에 대해서 확인한다. 이 과정에서 어떤 자료를 수집해야 하는가에 따라 기록은 구체화될 수 있고, 간단하게 생략될 수도 있다. 

-수행과정의 내용: 클라이언트의 사정에 관한 사회복지사의 견해나 계획 등을 포함한다. 사회복지사는 중재과정을 통하여 날짜순으로 클라이언트와 다른 사람간의 접촉에 대한 사항을 매번 기록한다.

-사후지도 정보: 사후관리의 계획이 있다면 누가할 것인지, 언제할 것인지, 주기, 빈도 등을 기록한다. 

-수퍼바이저 및 동료 사회복지사와 논의할 문제: 사회복지사가 사례나 문제에 대해 생각할 때 어려움이나 난해한 점을 기록해두었다가 수퍼바이저에게 수퍼비전을 받거나 동료들과 논의할 수 있다. 

 

 

3. 기록의 유형 

기록은 표준화 정도, 범위, 유형 등에 따라서 현장에서 다양하게 활용된다. 기록의 유형을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과정기록

구체적이고 상세한 기록양식이다. 면접에서 일어나는 클라이언트의 이야기 형태를 사용하여 모든 것을 기록한다. 녹화 테이프를 듣고 관찰하는 모든 것을 기록하듯 클라이언트의 말을 직접적으로 인용한다. 과정기록 옆에 별도의 란을 만들어 코네멘트를 기록할 수도 있다. 과정기록은 실제를 위한 기록방법으로 실용적이고 바람직하지 못하다는 단점이 있다. 면접기술을 배우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방법이기도 하다. 다음은 과정기록의 예시이다. 

사회복지사: 안녕하세요. 000복지관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클라이언트: 지금 너무 힘이 들어서요. 
사회복지사. 어떤 부분이 힘드신지 알려주실 수 있나요?
클라이언트: 그냥 전부다...사는게 힘들고...저한테 문제가 있는데 도움을 받을 곳이 없어서...
사회복지사: 사는게 힘들다고 하셨는데, 경제적으로 많이 어려우신가요? 아니면 다른 어려움이 있으신건가요?
클라이언트: 경제적으로도 힘들고, 외롭고 마음이 지칩니다. 
사회복지사: 그러셨어요? 많이 힘드시겠습니다. 
클라이언트: 네. 정말 제 주위에는 이제 아무도 없습니다.
사회복지사: 정말 외로우실 것 같아요. 
클라이언트: 네. 이제는 별로 살고 싶다는 생각도 안들어요. 
사회복지사: 선생님, 그래서 저희 같은 기관이 있는겁니다. 어떤 도움이 필요할지 함께 고민을 해볼까요? 

 

-이야기체 요약기록: 이야기체 요약의 형식은 주제별, 시간별로 조직화 되어 있으며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상황과 서비스 교류에 대한 중요한 내용을 선택하여 이것을 시제에 따라 내용분야별로 조직하게 된다. 개별적이고 독특한 기록방식이다. 클라이언트의 상황과 서비스의 본질을 반영할 수 있기 때문에 임상실천을 문서화하는데 적합하지만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든다는 단점이 있다.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널리 사용되며 사회복지사는 문장력과 이야기체를 활용한 보고서 작성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이에 기록자의 능력에 따라서 문서의 질이 달라진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다음은 이야기체 요약기록의 예시이다. 

문제상황: 철수씨는 최근 다니던 직장에서 경영난에 의한 해고를 통보받았다. 이에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아이들과 어떻게 살라야할지 막막하다며, 최근에는 전기료와 가스료가 체납되어 이번달까지 납부하지 않으면 전기와 가스가 끊긴다는 체납안내 문자를 받았다. 일용직이라고 하려고 했으나, 최근 허리를 다쳐 일을 구하지 못하고 있다. 
가족상황: 철수씨는 이혼 후 슬하에 아들과 딸을 키우고 있다. 친모는 연락을 끊은채 아이들과 교류를 하지 않고 있으며, 들려오는 소문에 의하면 얼마전 재혼을 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한다. 철수씨는 보육원 출신으로 도움을 청할 가족이나 형제가 없다고 한다. 
가족기능: 철수씨 슬하에 자녀들과는 관계가 좋으며 둘째 딸아이는 분리불안이 심해서 철수씨와 떨어질 때 많이 운다고 한다. 첫째는 아들은 의젓하여 경제적 어려움속에서도 동생을 잘 돌보는 듬직한 아들이라고 한다. 
사정: 초기면접과 일상생활을 통해 사정한 결과 현재 철수는 경제적어려움과 건강상의 문제로 생계어려움을 겪고 있고 둘째 딸아이와의 분리불안이라는 심리적어려움을 적기에 치료받지 못한 상태로 보여진다.....(중략) 

 

-문제중심기록: 병원이나 의료기관에서 사용되는 기록방법이다. 문제를 나열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이루어지는 진행을 노트에 기록하는 형식이다. 문제중심기록은 클라이언트가 경험한 문제의 복합성과 상호관련성을 나타내고 특정한 문제에 초점화된 관심을 갖도록 한다. 문제해결의 진전을 위해 사후 추적조사를 위한 기제를 제공하고 간결한 기록을 장려한다. 문제중심기록에서 주요한 4가지 요소는 데이터베이스, 문제의 목록, 초기계획, 계획에 따른 진행노트이다. 문제중심기록은 개입초기부터 문제 초점을 극대화하고 간결한 정보 서술로 효율성이 향상된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 클라이언트를 종합적으로 바라보는 관점이 부족하고 문제를 단순화시키며, 단순하다는 단점이 있다. 다음은 문제중심 기록의 예시이다. 

다음은 철수씨 가정의 문제와 발견 날짜를 목록화하여 기록한 내용이다. 문제1, 2는 해결되었으나 문제 3은 사회복지사가 지속적으로 개입해야하는 상황이다. 

1. 생계어려움으로 인한 공과금체납 / 1월 15일 발견 / 생계비 지원 (해결)
2. 건강상의 문제로 인한 근로능력 저하 / 1월 15일 발견 / 의료비 후원 연결 (해결) 및 일자리고용센터 연결 
3. 둘째 자녀의 분리불안 심리적 어려움 / 1월 15일 발견 / 심리치료센터 검사 후 결과 대기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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