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에서 가족수준의 실천기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가족수준의 실천기술
가족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복지실천 영역중의 하나로서 초기단계,사정단계,실행단계,종결단계로 이어진다. 초기단계에서는 가족구성원들이 사회복지사로부터 이해를 받고 있으며, 향후 긍정적인 변화가 일어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있어야한다. 가족의 상호작용은 어떠한 문제를 발생시키는데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를 파악한다. 가족수준의 실천과정에서는 가족들의 동의가 반드시 필요하다. 초기단계에서는 누군가를 활동에 참여시킬지 결정해야하며, 누구에게 초점을 두어야할 것인가를 고려한다. 가족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 개방적 시각이 필요하며 광범위한 전문적 기술이 요구된다. 가족구성원의 문제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갈등상황은 배우자문제이다. 부부의 양육관, 삶의 가치관이 다르거나 외도, 가정폭력, 알코올문제 등 부정적 이슈가 갈등 요인으로 지목된다. 개인의 의사소통 방식이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사회복지사는 배우자간의 의사소통 방식을 개선하거나 효과적인 말하기 방식을 교육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또한 가족구성원 간에서는 부모와 자녀갈등이 있을 수 있다. 사춘기청소년을 둔 부모들이 문제를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이때 사회복지사는 부모효율성 훈련(PET)를 통해 효율적인 의사소통 방식으로 상호 신뢰감을 줄 수 있도록 한다. 또는 가족구성원 개인 간의 문제가 있을 수 있다. 가족치료의 기본은 전체 가족이 문제를 인식하는 것이며, 한 가족 구성원이 전체 가족 내에서 기능을 잘 하지 못하는 희생양이 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사회복지사는 가족의 문제를 직시할 수 있도록 하며, 가족관계 재구조화를 목표로 삼는다. 전체가족이 문제를 인식하고 함께 했을 때 상호작용이나 역동성이 잘 드러날 수 있으며 객관적인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다.
2. 초기단계
초기에 가족들은 불안감이나 긴장을 경험할 수 있으므로 가족들이 편안한 분위기에서 이야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사회복지사는 가족개입의 본질과 목표를 설명하고 가족들이 가지고 있는 생각이나 감정을 설명하도록 요청한다. 사회복지사는 가족성원들에게 문제에 대한 논의와 자연스러운 논의가 가능하도록 유도한다. 사회복지사는 가족들이 어떻게 관계하고 있고 어떻게 의사소통하고 있는지에 초점을 맞춘다. 그리고 문제의 지속성, 주요사건, 빈도, 가족들의 노력 여부 등을 확인하면서 가족간의 역동성을 검토한다. 모든 가족들은 문제해결에 대한 논의에 참여하며 의사소통의 방해물이 무엇인지 확인한다.
3. 사정단계
가족사정(family asseement)라고 하며, 가족을 하나의 단위로 보고 가족의 내부요인, 외부요인 그리고 상호작용을 수집하고 개입을 계획하는 과정이다. 사정은 사정도구를 활용하여 각 구성원들에게 나타나는 문제점들을 다룬다. 가족은 역동적인 체계이며, 가족구성원들은 지속적으로 관계망을 형성한다. 가족은 개인의 욕구나 역동을 나타내는 상호관계성을 강조하며 개인적 병리 대신에 가족 기능에 초점을 맞추는 것으로 가족구성원 각자의 행동이 다른 구성원들에게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따라서 개인간의 모든 관계를 사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가족체계 내에서 힘의 균형이 무너저 있는 경우 힘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필요하며 가족내 높은 위치를 선점한 사람, 위신을 세워줄 필요가 있는 사람, 존중 받아야 하는 사람 등을 구분하는 것이 필요하다. 사정 단계에서는 생태도라는 사정 도구를 통해 가족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과 요인을 나타내는 활동을 할 필요가 있다. 또한 가계도를 통하여 가족의 특수한 문제나 관심사를 중심으로 구조화되어 있는 그림을 그리며 최소한 3대에 걸친 가족관계를 분석해 가족치료의 도구로 활용하기도 한다.
4. 실행단계
가족구성원들이 문제를 다른 관점으로 보거나 새로운 방식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재구조화를 시킨다. 전체가족들에게 나타나는 문제나 문제의 양상에 대해서 초점화하고 개인간 상호작용의 문제를 분석한다. 또는 문제해결기술에 대해서 교육시킬 수도 있다. 문제해결은 가족기능을 유지하는 가족의 능력으로서 가족의 통합성과 기능수행능력을 높일 수 있다. 가족구성원들이 문제해결기술에 숙달 될 때까지 의사소통 기술을 증진시키고 방법을 개선시키는데 초점을 둔다. 또한 자녀관리 방법 코칭도 가능하다. 부모에게 자녀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자녀들의 긍정적인 행동을 강화하도록 하는 방법을 코칭하는 것이다. 아동관리는 긍정적 강화, 부정적 강화, 모델링 등의 행동치료가 특히 효과적이다. 어떤 경우 역할극을 하기도 한다. 역할극을 통해 가족구성원이 또 다른 가족구성원의 역할을 수행해봄으로써 다른 구성원의 느낌과 생각을 경험해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5. 종결단계
종결을 하기전 가족구성원들과 사회복지사는 목표달성 정도를 평가하게 된다. 목표는 측정가능하고 실현가능성이 있는 수준으로 분명히 해야한다. 종결은 서비스목표가 도달되었을 때 이뤄지지만, 한편으로는 계속적으로 가족을 자원에 연결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종결 전 다음과 같은 내용를 질문하고 확인해야한다.
-현재 가족들의 문제 상황은 어떠한가?
-가족들에게 어떠한 변화가 일어났는가?
-중재과정에서 가족들이 수행한 역할은 무엇인가?
-다시 문제가 일어난다면 향후에는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
-종결하는 것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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